[DB] 데이터베이스(DB)란??

 

DB의 정의

 

데이터베이스 또는 DB는 구조화된 정보, 조직화된 데이터의 모음이라고 말할 수 있다.

 

데이터베이스는 일반적으로 DBMS(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) 에 의해 관리된다.

또 대부분의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 작성 및 쿼리에 SQL을 사용한다.

 

DBMS란?

 

DBMS는 데이터베이스와 최종 사용자 또는 프로그램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여 사용자가 정보의 구성 및 최적화 방법을 검색, 업데이트 및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.

또한 DBMS는 데이터베이스의 감독 및 제어가 용이하여 성능 모니터링, 튜닝, 백업, 복구 같은 다양한 관리 작업이 가능하다.

주로 사용되는 DBMS로는 MySQL, Microsoft Access, Microsoft SQL Server, FileMaker Pro, Oracle Database 및 dBASE가 있다.

 

SQL이란?

 

데이터를 쿼리, 조작 및 정의하고 액세스 제어를 제공하기 위해 거의 모든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.

 

DB의 유형

 

데이터베이스의 유형은

계층형(HDBMS), 네트워크형(NDBMS), 관계형(RDBMS), 객체형(ODBMS), noSQL 등 매우 다양하다. 

주로 RDBMS와 noSQL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각각의 장단점이 존재한다.

데이터의 사용 방식에 따라 유형을 선택해 사용하면 될 것 같다.

 

 

 

DB의 특징

 

자료 추상 

복잡한 자료를 쉽게 사용할 수 있고, 자료의 개념화, 자료의 공통 성질 추출이 가능하다.

 

자료 독립

자료와 프로그램간의 독립성 유지가 가능하다.

 

자기 정의

자료의 구성과 내용을 DB 자체에서 저장 및 관리를 한다.

 

 

DB의 장점

 

데이터의 논리적 독립성

논리적 구조가 변경되어도 DB를 이용하는 프로그램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.

 

데이터의 물리적 독립성

저장장치의 구조를 변경해도 DB를 이용하는 프로그램 및 개념에 영향이 없다.

 

데이터의 무결성 유지

데이터를 사용할 때 다양한 제약조건으로 데이터에 결점이 생기지 않도록 유지한다.

 

데이터의 중복성 최소화

데이터를 통합하여 구성함으로 중복을 미리 통제한다.

 

데이터의 불일치 제거

중복을 최소화하여 불일치를 제거한다.